* 마스터 플랜 수립 프레임워크
- 1st Step: 우선순위 정하기
- 2nd Step: 분석 과제의 적용 범위 및 방식 설정
⭐️ 우선순위 고려요소 & 적용범위/방식 고려요소

* 참고: ISP(정보 전략 계획) 방법론을 활용,
데이터 분석 과제를 빠짐없이 도출한 후 과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단기/중기/장기로 나누어 계획을 수립한다.
* 일반적인 IT 프로젝트 우선순위 평가

⭐️ 빅데이터 특징을 고려한 분석 ROI 요소
- 3V(크기, 다양성, 속도) = 투자 비용 측면의 요소
- 가치 = 비즈니스 효과 측면의 요소

* ROI를 활용한 우선순위 평가 기준
- 시급성: 전략적 중요도와 목표 가치(KPI) 부합하는지 여부 → 가치
- 난이도: 데이터를 생성, 저장, 가공, 분석하는 비용과 분석 수준을 고려, 적용 비용 측면과 범위 측면에서 적용하기 용이한지 여부 → 3V
⭐️ 포트폴리오 사분면 분석을 활용한 우선순위 평가 기준
- 가장 우선적인 분석 과제 적용이 필요한 영역: 3사분면
- 우선순위 기준이 '난이도'인 경우: 3 → 1 → 2 (절대적인 것X)
- 시급성과 난이도를 조절하여 다른 사분면을 우선순위로 정할 수 있음: III (단기) → II (중장기)

* 이행 계획 수립
1) 로드맵 수립
- 1단계: 데이터 분석체계 도입
- 2단계: 데이터 분석 유효성 검증
- 3단계: 데이터 분석 확산 및 고도화
2) 세부 이행계획 수립

* 거버넌스
-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, 일정한 규칙과 규범
⭐️ 분석 거버넌스 체계 구성요소
- 조직(Organization)
- 과제 기획 및 운영 프로세스(Process)
- 분석 관련 시스템(System)
- 데이터(Data)
- 분석 관련 교육 및 마인드 육성 체계(Human Resource)
* 분석 수준 진단 프레임 워크
⭐️ 분석 준비도
: 기업의 데이터 분석 도입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진단 방법
1) 분석 업무 파악
2) 인력 및 조직
3) 분석 기법
4) 분석 데이터
5) 분석 문화
6) IT 인프라
⭐️ 분석 성숙도
| 1단계 도입 단계 |
2단계 활용 단계 |
3단계 확산 단계 |
4단계 최적화 단계 |
|
| 내용 | 분석 시작, 환경과 시스템 구축 | 분석 결과를 업무에 적용 | 전사 차원에서 분석 관리, 공유 | 분석을 진화시켜 혁신 및 성과 향상에 기여 |
| 비즈니스 부문 |
- 실적 분석 및 통계 - 정기 보고 수행 - 운영 데이터 기반 |
- 미래결과 예측 - 시뮬레이션 - 운영 데이터 기반 |
- 전사성과 실시간 분석 - 프로세스 혁신 3.0 - 분석규칙 관리 - 이벤트 관리 |
- 외부 환경 분석 활용 - 최적화 업무 적용 - 실시간 분석 - 비즈니스 모델 진화 |
| 조직/역량 부문 |
- 일부 부서에서 수행 - 담당자 역량에 의존 |
- 전문 담당부서에서 수행 - 분석기법 도입 - 관리자가 분석 수행 |
- 전사 모든 부서 수행 - 분석 COE 조직 운영 -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확보 |
- 데이터 사이언스 그룹 - 경영진 분석 활용 - 전략 연계 |
| IT 부문 | - 데이터 웨어하우스 - 데이터 마트 - ETL/EAI - OLAP |
- 실시간 대시보드 - 통계분석 환경 |
- 빅데이터 관리 환경 - 시뮬레이션/최적화 - 비주얼 분석 - 분석 전용 서버 |
- 분석 협업환경 - 분석 SandBox - 프로세스 내재화 - 빅데이터 분석 |
⭐️ 분석 수준 진단 결과

⭐️ 데이터 거버넌스 관리 대상
- 마스터 데이터(Master Data)
- 메타 데이터(Meta Data)
- 데이터 사전(Data Dictionary)
⭐️ 데이터 거버넌스 구성요소
1) 원칙(Principle)
2) 조직(Organization)
3) 프로세스(Process)
⭐️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
1) 데이터 표준화
2) 데이터 관리 체계
3) 데이터 저장소 관리
4) 표준화 활동
* 데이터 분석 조직
-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데이터 분석의 가치를 발견하고, 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최적화하는 목표를 갖고 구성되어야 한다.
⭐️ 데이터 분석 조직 유형
1) 집중형 조직 구조
- 조직 내 별도의 독립 조직 구성
- 모든 분석 업무를 전담 조직에서 담당
- 전담 조직 내에서 전사 분석 과제의 전략적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여 추진할 수 있음
- 일부 현업 부서와 분석 업무가 중복, 이원화 될 가능성이 있음
2) 기능 중심의 조직 구조
- 별도 분석 조직 구성 X
- 해당 업무 부서에서 직접 분석
- 전사적 관점의 핵심 분석 어렵고, 특정 업무 부서에 국한된 분석을 하거나 일부 중복된 분석을 수행할 수 있음
3) 분산된 조직 구조
- 분석 조직의 인력들을 현업 부서에 배치
- 전사 차원에서 분석 과제의 우선순위를 선정해 수행 가능
- 분석 결과를 신속하게 실무에 적용할 수 있음
* 분석 과제 관리 프로세스
- 과제 발굴 단계
- 과제 수행 단계
* 분석 도입은 준비기 - 도입기 - 안정 추진기에 따라 진행
* R
- 실행시킬 행들을 드래그해서 cmd + enter 실행
- value 창에 있는 🧹클릭하면 값 삭제
x = c(1, 10, 20, 30)
y = c("사과", "복숭아", "바나나")
z = c(TRUE, FALSE, TRUE)
print(x) # [1] 1 10 20 30
print(y) # [1] "사과" "복숭아" "바나나"
print(z) # [1] "사과" "복숭아" "바나나"
class1 = c(1:10) # 먼저 실행해야 value에 입력됨
class1 # [1] 1 2 3 4 5 6 7 8 9 10
x <- c(1, 10, 20, 30)
y <- c("사과", "복숭아", "바나나")
xy <- c(x,y)
xy # [1] "1" "10" "20" "30" "사과" "복숭아" "바나나"
* 벡터 인덱스
- 1부터 시작
A = c(1, 2, 3, 4)
A[2] # 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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